경동 나비엔 콘덴싱 보일러 에러 코드 자가 점검 (온수, AS 해결 등)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증상, 원인, 조치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점차 추워지는 날씨에 보일러 고장은 정말 천천벽 벽한 사고인데요. 고장이 나면 에러코드가 뜨게 됩니다. 그 에러코드를 해석해서 자가진단을 하고 간단한 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안되면 AS를 불러야겠죠. 오늘 글은 매우 깁니다. 에러코드들이 많고, 코드별로 증상설명/예상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설명하다 보니 글이 길게 되었습니다.
코드를 빨리 찾고 싶으신 분은 Ctrl+F 를 누르셔서 해당 에러코드를 검색하여 찾으시면 훨씬 수월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E594, E615, Er15, E515
■ 증상
보일러 내부 컨트롤러(제어장치)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확인해 주세요. 뽑았다 다시 연결해서 보일러가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Er31
■ 증상
가스 공급 압력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댁내에 가스공급이 부족한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확인해 주세요. 뽑았다 다시 연결해서 보일러가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Er47, E047
■ 증상
배기가스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57, E157
■ 증상
공기 감시장치(풍압센서)와 송풍기를 연결하는 호스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54, E154
■ 증상
응축수(물)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응축수 호스가 꺾이거나 막힌 경우 2. 동절기 응축수 호스가 얼어 있는 경우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응축수 호스가 꺾이거나 막힌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응축수 호스 내부의 물이 동결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동결되었다면,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가 녹이세요.
Er56, E056, E060
■ 증상
연소에 필요한 가스공급장치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18, Er19, E218
■ 증상
난방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13, E213
■ 증상
난방에 필요한 물 흐름을 감지하는 센서(난방흐름스위치)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94, E094
■ 증상
실내온도 조절기에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21, Er22, E421
■ 증상
직수(찬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24, E324, Er25, E325
■ 증상
난방배관 순환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난방 배관 막힘, 난방수(물) 오염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없음)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Er30, E030
■ 증상
배기가스 온도가 높게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17, E517
■ 증상
보일러 내부 컨트롤러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46, E046
■ 증상
보일러 내부 열교환기에서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11, E311
■ 증상
팽창탱크(물탱크)에 수위를 감지하는 센서에 이상이 감지된 경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원인
센서에 이물 및 스케일이 흡착된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r05, Er06, E205
■ 증상
난방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04, E004
■ 증상
의사화염(화염감지에 이상 감지)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26, E026
■ 증상
보일러 버너에 이상이 감지되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92, E092
■ 증상
보일러 본체 컨트롤러와 실내온도 조절기 사이 통신 이상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07, Er08, E407
■ 증상
온수(물)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50, E250
■ 증상
보일러 내부 난방수가 0도 이하로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동절기 난방배관이 동결(얼음)된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동절기인 경우, 찬물은 나오나 온수 쪽으로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직수(냉수) 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 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온수/직수 배관을 따뜻한 물이나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녹이세요.
-벽걸이가스보일러: 배관 중 왼쪽에서 세 번째, 네 번째 배관임.
-소형기름보일러: 뒷면에 연결된 두 개 배관임.
난방배관 동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보일러 하부에 퇴수코크(보일러 밑면 검은색 마개)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Er27, E127
■ 증상
공기 감시장치(풍압센서)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01, E001
■ 증상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1.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2. 난방 배관 막힘 및 난방수(물) 오염 3.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없음)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Er29, E255
■ 증상
삼방밸브(사용자 목적에 따라 난방 및 온수에 열원을 공급하는 부품)에 이상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댁내에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없음)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Er12, E012
■ 증상
연소 중 실화(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는)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보일러 연소에 필요한 가스 양이 부족하거나 가스 압력이 낮은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크게 잘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원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 결하여 보일러가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Er51, E351, Er28, E228, Er02
■ 증상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 5분 이내 물보충이 안 되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동절기 직수(냉수) 배관 동결(얼음)로 인해 물공급이 안 되는 경우
단수가 된 경우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 배관에 밸브가 잠긴 경우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
■ 조치방법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 쪽 모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단수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단수가 된 경우 단수가 풀리면 물보충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찬물은 나오나 온수 쪽만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보일러 본체 하단에 4개의 배관 중 보일러 정면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 번째 배관이 직수(냉수) 배관이며, 직수 밸브가 열려있어야 합니다.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찬물은 나오나 온수 쪽으로 물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 직수(냉수) 배관이 동결된 경우인지 확인해 주시고 동결된 경우에는 온수/직수 배관을 따뜻한 물이나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녹이세요.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배관에서 누수(물이 새는지)가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보일러 본체 이외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에는 보일러 설치업체 또는 배관 전문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세요.
Er14, E014
■ 증상
가스누설 감지기가 작동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연통과 가까운 곳에 창문이 열려 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경우
연통 빠짐 또는 접속구 이탈
보일러에 연결되는 가스공급관 체결부 가스 누설
부품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보일러 연통과 가까운 쪽에 창문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창문이 열린 경우 외부 바람의 영향에 의해 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창문을 닫고 보일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일러와 연결된 연통이 빠졌거나 접속구가 이탈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연통이 빠지거나 접속구가 이탈된 경우 안전을 위해 보일러 사용을 중지하시고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r09, E109
■ 증상
연소에 필요한 공기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송풍기 부품에 이상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부품이상이니, 엔지니어 점검 바로 필요합니다.
Er49, E049
■ 증상
난방수(물)가 순환되지 않는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긴 경우
난방 배관 막힘, 난방수(물) 오염이 생긴 경우
동절기에 난방 배관이 동결된 경우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없음)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Er16, E016
■ 증상
보일러에 과열이 감지된 경우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 원인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난방 배관 막힘, 난방수(물) 오염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난방 분배기는 보일러 근처 또는 싱크대 밑에 있습니다. (원룸은 없음)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되어야 열린 상태이며, 직각이 된 경우는 잠긴 상태입니다.
Er10, E110
■ 증상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 원인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역풍(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으로 인한 경우
동절기 응축수(물) 호스가 동결(얼음)된 경우
■ 조치방법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져 있거나 막힘 상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겨울 한파시에는 연통에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혀 있는 경우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동절기 한파로 인해 연통에 고드름이 맺힌 경우 안전에 주의하여 고드름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절기에 응축수(물) 호스가 동결(얼음)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가 녹이세요. 응축수 호스는 에어컨 물 빠짐 호스와 같이 생겼으며 동결이 된 경우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됩니다.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다시 연결하여 보일러가 작동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Er03, E3, E003
■ 증상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입니다.
■ 원인
댁내에 가스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
점화(연소)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 조치방법
가스공급 상태를 확인합니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가스레인지가 켜지지 않는다면 가스공급이 안 되는 경우이므로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경동나비엔 보일러에 대한 에러코드들을 증상과 원인, 조치방법까지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위의 코드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했음에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경동나비엔 가까운 대리점이나 AS센터 1588-1144로 고장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보일러 문제가 발생해도 바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