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사 체크 리스트, 이것만 챙기면 이사 걱정 끝!

짠짠가족 2023. 1. 9.

이사현장사진

 

이제 곧 겨울이 지나, 봄철이 되면 이사시즌이 다가옵니다. 저는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 이사를 많이 다녔는데요. 그래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것만 알면 끝! 이사하기 한 달 전부터 챙겨야 할 일들을 정리했습니다. 체크항목들을 간단히 요약해서 먼저 말씀드리고 이후에 세부설명 드리겠습니다. 바쁘시면 아래 체크리스트만 보시면 되고, 추가설명이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이사 한 달 전 체크사항

 

① 이삿짐센터 견적비교 (최소 2~3군데)
② 업체선정 (허가업체 여부, 책임보상보험가입 여부 확인)
③ 아파트의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예약 (관리실)
④ 버릴 물건 미리 정리하기

 

■ 이사 3일 전 체크사항

① TV, 인터넷, 전화, 정수기 등 이전설치 신청
② 도시가스 이전, 설치 신청
③ 각종 우편물 등 주소변경 신청
④ 인터넷뱅킹 이체한도 확인 (당일 잔금이체 시 필요)

 

■ 이사 1일 전 체크사항

① 잔금 시 필요서류 챙겨놓기 (계약서, 등기권리증, 인감도장, 등)
② 중요서류 및 물품 등 따로 보관하기 (현금, 금품 등)
③ 대형폐기물 스티커 사서 미리 붙이기
④ 집 출입카드 따로 챙기기
⑤ 세탁물 등 다른 업체 맡긴 물건 찾기
⑥ 이삿짐센터와 약속시간 다시 확인하기

■ 이사 당일 체크사항

① 공과금 정산 (전기, 도시가스, 수도)
② 부동산 잔금 후 영수증 챙기기
③ 이삿짐센터 비용지불 후 영수증 챙기기
④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전월세일 경우)
⑤ 주민센터 방문해서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전월세일 경우)

 

 


 

■ 이사 한 달 전 체크사항



① 이삿짐센터 견적비교 / ② 업체선정

먼저 이사를 할 때 이사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최소한 2~3군데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사비용이 결정 기준은 이사해야 하는 물건들의 부피에 따라 이사비용이 달라집니다. 무조건 가격이 저렴하다고 최고라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당연히 방문견적을 보게 될 텐데 대략적인 청소는 다 해주지만, 에어컨 철거/이전 설치가 별도로 되는지, 피아노나 고가의 가구가전에 대해 추가비용이 발생하는지 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이사업체에는 무허가 업체들이 많습니다. 책임보상보험을 든 업체인지, 확실히 허가받은 업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허가이사종합정보 홈페이지로 가셔서 견적 받았던 이사업체 꼭 조회하셔서 안전한 업체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허가이사종합정보

xn--o39a150b12ef3p.org



③ 아파트인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예약

엘리베이터가 있으면 엘리베이터를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관리실 가서 일정금액을 내고 시간/날짜를 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사 들어가는 집이 만약 새 집 입주 라고 한다면, 입주기간에 이사하는 집들이 몰리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이사 들어가는 아파트 관리실에 전화해서 이사날짜를 정확히 알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이사하는 날 바로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거 놓치면 해당 날짜에 이사 못합니다. 앞뒤 날짜에 다른 집들이 빽빽하게 예약되어 있을 거라 꼭 챙기셔야 합니다.

 

④ 버릴 물건 미리 정리하기

버릴 물건은 미리미리 확인하고 모아두고 버리고 해야 합니다. 이사업체에서 견적 내러 왔을 때 이건 버릴 거다. 가져갈 거다가 확실히 구분이 되어야 정확한 견적이 나올 수 있고, 버리는 물건들이 많을수록 견적금액이 많이 싸집니다. 미리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꿀팁을 드리자면, 내가 버릴 물건이지만 방문하셔서 수거해주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것도 돈을 주고 가져갑니다. 중고가전 업체, 옷/서적 중고 업체 등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지역마다 있습니다. 1~2천 원 밖에 되진 않지만 그래도 어차피 버릴 거 돈까지 주니깐요. 아래는 제가 이용했던 업체입니다.

 

헌옷청년  헌옷방문수거  서울 인천 경기 : 네이버 카페

(서울,인천,경기)전지역 헌옷방문수거 헌옷수거 헌옷청년입니다. 현금 드리고 매입, 치워드립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 이사 3일 전 체크사항



① TV, 인터넷, 전화, 정수기 등 이전, 설치 신청

이사 3일 전에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대부분 이삿날에 다 맞춰서 가전 이전설치 기사님들이 오십니다. 기사님이 직접 이전설치를 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게 시간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아침에 이사를 다 가고 나갔는데 이후에 오시면 기사님이 알아서 왔다 갔다 하시면서 이전설치 하시지만, 경험 상 중간에서 계속 전화받아야 하고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꿀팁을 드리자면, 이사업체에서 해체해서 이사하는 집까지 가져갈 수 있는 물건들이라면 이사하는 집으로 그 물건들을 옮겨놓고 이사하는 집으로 기사가 오게끔 하면 일이 훨씬 편합니다. 일찍 말고 대부분 이사가 끝나는 오후 4시 정도가 설치작업하기 가장 좋습니다.

 

 

② 도시가스 이전, 설치 신청

가스레인지 철거는 이사업체가 오기 전에 해야 합니다. 이전신청은 이삿짐을 다 풀었을 때 오후 4시로 예약하는 게 좋습니다. 고객센터 연락 후 요금을 먼저 정산하고, 도시가스 이전/설치 예약하시면 됩니다.

 

 

③ 각종 우편물 등 주소지 변경 신청

 

이사한 집에서 전입신고를 하면 공과금 등의 웬만한 주소이전은 자동으로 됩니다. 하지만 기타 개인적인 우편물들, 우유, 신문, 핸드폰 요금고지서 등은 사전에 고객센터 연락해서 주소지 변경하셔야 합니다.


④ 인터넷뱅킹 이체한도 확인 (당일 잔금이체 시 필요)

 

인터넷 뱅킹 이체한도는 꼭 필히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삿날이 주말이면 정말 당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사 나가는 날 부동산 잔금을 치릅니다. 이때 이체한도 초과되어 바로바로 처리가 되지 않으면, 뒤에 이사 들어오는 사람이나, 또 이사 나가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서로 이 돈 받아서 저기에 송금해야 하고 착착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체한도 때문에 못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 이사 1일 전 체크사항



① 잔금 시 필요서류 챙겨놓기 (계약서, 등기권리증, 인감도장, 등)
② 중요서류 및 물품 등 따로 보관하기 (현금, 금품 등)

 

이사당일은 잔금일이 보통이기 때문에 부동산과 관련된 서류는 별도로 챙기시고, 현금, 금품, 카드 등의 중요한 물품은 따로 모아서 차나 안전한 다른 장소에 보관해놓으셔야 합니다. 물건 잃어버렸다고 나중에 이사업체와 골치 아파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미리미리 챙기세요.

 


③ 대형폐기물 스티커 사서, 미리 붙이기

 

버릴 예정인 대형폐기물들은 관리실이나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대형폐기물을 버리려고 하는데 스티커 얼마짜리를 사면 되는지 확인을 한 후에 주변 편의점에서 스티커를 사시면 되십니다. 그래서 미리 폐기물 쓰레기에 스티커를 붙여놓고, 다음 날 이사업체가 오면 밖에만 내려놔 달라 하시면 됩니다.

 


④ 집 출입카드 따로 챙기기

출입카드는 가족구성원들이 별도로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다 모아놓으셔야 합니다. 이삿짐을 모두 싣고 나서 출입카드들은 집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놓고 나오셔야 합니다. 만약 이사 들어가는 집까지 가지고 오면 다시 돌아가야 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⑤ 세탁물 등 다른 업체 맡긴 물건 찾기

세탁물이 대표적인데요. 혹시나 내가 어디 맡겨놓은 물건이 없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깜빡하면 맡겨놓은 물건 찾으러 다시 와야 합니다.

 


⑥ 이삿짐센터와 약속시간 다시 확인하기

 

보통은 이사 전날에 이사업체에서 다시 확인 차 먼저 연락이 옵니다. 하지만 그래도 먼저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이사 당일 체크사항



① 공과금 정산 (전기, 수도, 도시가스)

 

수도나 전기는 정산만 하면 됩니다. 정산은 쉽게 금방 하기 때문에 이사당일 아침에 하면 됩니다. 어차피 이사업체에서 이삿짐 정리 할 때는 저희는 나가 있든지 해야 합니다. 시간 많으니깐 그때 수도, 전기, 도시가스 공과금 정산하시면 됩니다. 수도요금은 120번으로, 전기요금은 지역번호 +123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근데 보통은 부동산에서 챙겨주기도 하니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② 부동산 잔금 후 영수증 챙기기
③ 이사업체 비용지불 후 영수증 챙기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이사비용은 꼭 영수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모두 소득공제가 되니깐요.


④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기 (전월세일 경우)

장기수선충당금 꼭 돌려받으셔야 합니다. 전월세로 살다가 이사 가는 사람한테 해당되는데요. 장기수선충당금은 아파트 시설보수를 위해 모아두는 돈으로, 이사 나갈 때 해당 돈이 나중에 아파트 관리비에 포함돼서 나오기 때문에 이사 나가기 전에 집주인한테 먼저 장기수선충당금을 따로 받아야 합니다.


⑤ 주민센터 방문해서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전월세일 경우)

오늘 말씀드린 체크항목들 중에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전월세로 들어가시는 경우에는 이사가 모두 완료가 되면, 집이 정리가 안되어있어 어수선 해도 빨리 주민센터 가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임차인의 권리보호를 위해 필히 하셔야 하는데, 해당 집이 경매로 넘어간다 하면 내 보증금이 떼일 수가 있습니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놓으면 우선변제 대상이 되어 내 보증금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사할 때 챙겨야 할 항목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제 따뜻한 봄이 오고, 또 개학시즌이 되면 이사시즌을 맞게 되는데요. 이사계획이 있는 분들께서는 위 항목들 잘 챙기셔서 안전한 이사되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줄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