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이야기/엑셀

10년차 직장인이 알려주는 엑셀함수 : COUNT, COUNTA (COUNTIF)

by 짠짠가족 2022. 12. 19.

엑셀함수-COUNT-COUNTIF
10년차 직장인이 알려주는 엑셀함수 : COUNT, COUNTA(COUNTIF)


회사생활 10년간 기획부서에서 다양한 분석과 보고를 했던 경험을 토대로, 회사에서 자주 쓰는 함수, 기능, 편의사항, 다양한 분석사례, 보고자료로써의 PPT 작성법 등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실제 분석/보고 했던 유형들을 사례로 같이 소개도 하고자 합니다.

 


그 두 번째 시간으로...
개수를 세는 함수, COUNT, COUNTA (COUNTIF)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COUNT, COUNTA (COUNTIF)

 

카운트설명


아래 표는 000 커피 브랜드 제품리스트입니다.

표1

위의 표에서 COUNT, COUNTA 함수를 통해 구할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000 커피 브랜드의 취급제품 수 (아이템 수 or SKU라고 부름.)
2) 000 커피 브랜드의 10/10일 판매된 제품 수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 모든 경우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표2

 

 

반응형


먼저, 빨간 음영에 결괏값이 "0"이 나온 이유는 '분류' 항목과 '제품명' 항목의 내용들이 모두 텍스트로 되어 있어서, 숫자만 세는 COUNT를 사용하면 범위 안에 숫자로 된 셀이 없기 때문에 "0"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숫자, 텍스트 관계없이 빈 셀을 제외한 셀 개수를 세는 COUNTA는 모두 이상 없이 C열~F열은 "6" , G열~H열은 "5"가 각각 도출되었습니다. COUNTA는 빈 셀을 세지 않기 때문에 "홍차" 항목의 판매수량, 판매금액이 비어 있는 관계로 계산에서 제외된 것입니다. 즉, 결괏값 "6"은 000 커피 브랜드의 취급제품수, 결괏값 "5"는 10/10일 판매된 제품 수 를 의미합니다. 위에 경우의 수들을 봤을 때 COUNT, COUNTA의 의미는 모두 이해가 되셨을 거라 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COUNT 보다는 COUNTA 함수가 더 포괄적이기 때문에 평소에 COUNTA함수만 습관화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둘 중 무슨 함수를 쓰냐 보다는 추출하고자 하는 RAW 데이터가 제대로 되어 있냐가 더 중요합니다. 갑자기 중간에 빈칸이 있다거나, 판매수량이나 금액이 빈 셀이 아닌 "0"으로 되어 있다거나, 그 외 잘못 정리해서 중간에 계산하면 안 되는 셀이 들어가 있다거나 하면 엉뚱한 결괏값이 나오게 됩니다.

표3

 


제품리스트가 몇만 개, 몇십만 개로 RAW 데이터가 크다면 위와 같은 실수는 치명적입니다. 예를 들어, '순번' 항목에 있는 셀들을 범위로 지정해서 제품 수를 산출한다고 했을 때, 만약 중간에 실수로 숫자가 지워져 있다. 라면, 결괏값은 3,013개가 아니라, 3,012개로 잘못 계산될 것입니다. 또, '판매수량' 항목에 있는 셀들을 범위 지정하여 10/10일 판매된 제품 수를 구한다고 했을 때, "홍차"는 빈 셀임으로 제외될 것이고, "초콜릿 케이크"는 "0" 이기 때문에 숫자로 인식되어 함께 계산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두 제품 다 판매가 없기 때문에 10/10일 판매된 제품 수는 3,011개가 맞으나, 3,012개('홍차'만 제외)로 계산되게 됩니다.

 


그래서 한 번은 검증을 꼭 하고 계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 두 가지 오류를 확인하고,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TRL+아래 방향키 ↓ or CTRL+SHIFT+아래 방향키↓ 활용하여 빈칸 여부를 확인합니다.

CTRL+아래 방향키↓ 는 아래 방향으로 빈 셀까지 커서를 이동시키는 단축키입니다. 또 CTRL+SHIFT+아래 방향키↓ 는 아래 방향으로 빈 셀까지 길게 범위를 지정하는 단축키입니다. 위 두 가지 단축키를 이용하여 빈 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순번' 항목 1번에 커서를 놓고 위 단축키를 실행했을 때, 중간에 빈 셀이 없다면 3,013번까지 커서가 바로 내려갈 것이고, 빈 셀이 있다면 그 빈 셀에서 멈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셀에 숫자가 다 채워져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2) COUNTIF 함수를 통해 판매수량이 "0" 초과하는 제품들의 수를 계산하면 됩니다.

그냥 판매수량에서 '필터' 기능 이용하여, "0"을 다 지워도 됩니다. 하지만 COUNTIF 함수를 사용하는 게 더 편합니다. IF, IFS 함수에 대해 다른 글에서 다룰 예정이나, 여기서 COUNTIF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설명2


표에서 보면, 10/10일 판매된 제품 수를 구하고자 하는데, 빈 셀은 COUNT로 계산이 제외되니 상관없지만, "0"으로 표시되는 제품들이 문제가 됩니다. 그럼 COUNT/COUNTA 보다는, COUNTIF를 사용하여 "0"을 초과하는 제품 수를 계산하면 됩니다.

표4


COUNTIF(G7:G3020, ">0") 은 G7:G3020 범위에서 "0"을 초과하는 숫자가 있는 셀들의 개수를 계산해라입니다. 그럼 결괏값은 3,011개(홍차, 초콜릿케이크 제외) 정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간단하죠?

다시 말씀드리면, COUNT/COUNTA 중에서 COUNTA가 더 포괄적이기 때문에 COUNTA만 쓰셔도 되지만, 그것보다 RAW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다른 함수를 써야 하는 상황인지, 확인하는 작업이 먼저 필요합니다.



오늘은 COUNT/COUNTA와 추가로 COUNTIF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